안녕하세요, 저 란입니다o(*▽゜**)!!도움새움 7주차 과정 중 벌써 6주가 지났어요 정말 시간이 미친 듯이 빠른 것 같아요 오늘은 개인 기획서 과제에 대해 얘기해볼게요!개인 기획서를 발표하는 내가 다니던 고등 학교는 자율 써클이 매우 활성화된 학교였어요!하는 일이나 권한도 많고 서클의 성과를 제출하고 전체 동아리에서 13위 안에 들면 최종 발표를 진행하고 13위 내에서 다시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나는 동아리 회장이라서 ppt까지 만들어 내 생애 첫 발표를 동아리 최종 발표에서 하게 됩니다.그래도 왜 발표하는 게 엄청 재미 있어요 상황극까지 하면서 발표했는데 항상 우리를 가르치기 전에 있던 선생님들은 청중이 되고, 제가 발표자가 되서 선생님들 앞에서 얘기를 하라는 것이 자극적이었죠 그 때부터을까요…대학 때도 조별 과제만 있으면 나는 발표를 한다고 해서 4년 동안 팀 과제가 다 발표를 하게 됩니다..그래서 발표=재미 있는 것 같았습니다 BUT대학을 졸업하고 2년째. 효율 개선 프로젝트의 2차 발표에서 발표를 담당하려 했지만 3분여의 그 발표에 너무 긴장해서 멍해졌어요 발표 공포증이 이런 느낌이야… 느끼고 위기 의식을 느꼈습니다 제가 그래도 좋지 않아도 즐길 수 있는 행위였지만, 그것이 공포에 다가오자 충격이었어요나와 함께 고생했던 최강 28기 동기들..그래서 개인기획서 과제는 발표시간이 15분정도로 길기 때문에 ‘다시 연습하면 무섭지 않아..’ 라는 생각으로 쉴때 가끔 준비해서 발표 전날 4시까지 준비해서 발표했어요!! 그래도 팀 프로젝트 발표를 하고 나서인지 개인 과제는 조금 긴장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화면 아래에서 손이 부르르 떨리며 발표를 무사히 마쳤습니다!개인 기획서 제가 이번에 진행한 개인 기획서는 홈웨어 전문 브랜드인 ‘나른’의 고객 구매 여정별 마케팅 솔루션 제안서입니다!이는 제 제안서 목차를 직접 가져온 것입니다! key point 1. overview:내가 왜 이 기업(제품)을 선정했는지 2. As-Is:요즘 보디 포지티브 양성 뉴트럴 트렌드가 있는 것을 보면 자사는 성장 가능성이 높도록 보입니다 또 경쟁 업체를 분석하면 순면을 사용하는 차별성을 가질 것 같습니다.그러나 기존의 광고를 보면 경쟁사와 차별 점을 두지 않는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3. to-be:먼저 분석한 고객 군+문제점 해결=솔루션 제시 개인 기획서 tip1. 근거가 없으면 적지 않다 2. 내용을 먼저 묻어 ppt디자인하는 것이 시간 절약이다.3. 내가 선정한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갖고 올 때는 내가 가져온 날짜를 꼭 쓰도록 하는 4. 당연하지만 출처는 반드시 표시하기 5. 제가 자료 조사를 한 홈페이지 url을 노ー션에서도 엑셀에서도 편한 곳에 꼭 정리한다 6. 포착할 때 알 캡처 편하더라구요 w고객 구매 여정, 먼저 상품을 마케팅하기 전에 시장 조사를 거쳐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고객 페르소나를 설정합니다.고객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이 페르소나가 내 제품을 구입하기까지의 여정을 고객 구매 여정이라고 합니다.이 여정별 단계에 따라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점이 다르기 때문! 각각의 여정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매 여정을 분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식 단계고객이 제 제품을 인식하는 단계입니다.SNS광고, DA광고, 유튜브를 통한 광고 어떤 것이든 자신의 제품을 인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인스타 피드를 내리고 제가 파는 00 제품을 봤다면 그 순간부터 인지하신 거예요! 그럼 이 단계에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사용해야 할까요?예를 들어, 제가 핸드크림을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저희 핸드크림은 다른 브랜드에 비해 보습력이 최고입니다!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즉, 내 제품의 소구점이 잘 드러나는 광고, 눈에 띄는 광고, 고객이 내 상품에 현혹될 수 있는 후킹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탐색/고려 단계저의 핸드 크림의 광고를 보고고객은 다음에 뭐 하실까요?보통 그 핸드 크림은 보습이 그렇게 좋을까? 정말?와 리뷰를 검색하거나 그 브랜드의 홈페이지 들어가서 보고할까요? 거기에서 탐색/고려 단계에서는 자신의 제품에 대해서 탐색하고 구입할지 고민하기 시작 단계입니다 그럼 어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가요?1. 최종 미디어의 활용:나의 제품의 리뷰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네?사람들이 쓰는 리뷰를 어떻게 관리하나요?라고 생각합니다만,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고 자신의 제품의 소구 점에 대해서 리뷰에서 더 잘 보이도록 하는 것도 하고, 스타세레브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군요?2. 페이드 미디어 활용:자신의 제품을 인지한 소비자가 피드를 숙이고”오늘까지 45%할인!”라는 문구를 보면 어떨까요? 이렇게 페이드 미디어를 활용하여 구매 전환을 다시 한번 촉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3. 온도 미디어 활용:제 브랜드 홈페이지, 공식 sns계정 등을 활용하고 소비자에게 저희 제품에 대한 정보나 관심을 유발하기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구매 단계에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을까요? 여기에서 가장 포인트로 둔다는 점은 “손님이 나의 제품을 구입하는 데 가장 편한 환경을 만들어 줄게!”입니다.저의 제품을 구입하기 세부 페이지에 들어갔지만 생각보다 아니면?매입 과정이 복잡했다면?열심히 광고를 내고 들어온 손님들이 자꾸 빠져나가죠?그래서 이때는 1. 랜딩 페이지가 광고 컨셉과 잘 맞을지 2. 구매 과정이 복잡하지 않나 3. 랜딩 페이지가 매력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4. 구매 과정에서 오류가 없을까 등 주로 구매 전환과 직결된 문제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그래서 저는 소비자는 하나 하나 다 먹고 주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갖기로 했어 마치 호텔의 손님을 받은 호텔리어처럼 본 홈페이지에 들어온 소비자가 쾌적한 불편 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하고 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오늘은 개인 기획서에 대해 알아봤어요! 여기 적혀있는 내용들은 모두 수업 교안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 머릿속을 한 번 거쳐 나온 내용들이라 틀리거나 이상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어요 저는 배우고 있는 사람이니 언제든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감은 나란에게 큰 힘이 됩니다~♡